전기 이슈(Electricity Issues)

괌, 태풍 마와르 정전 발생, 그 규모는?

Min,P.E. 2023. 5. 30. 22:50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민(Min) 입니다. 

최근 Typhoon Mawar의 괌 강타로 대규모 정전의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많은 주민들이 피해를 입었고, 기본적인 생활을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이 정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괌의 계통도 입니다. 

출처 : GPA's Energy Future

괌 섬의 전력공급은 Guam Power Authorirty(GPA)에서 독접으로 공급을 하고 있으며, 현지의 Peak demand는 254MW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약 170,000의 주민( 52,000 고객/세대)에게 전력이 공급되고 있는 샘이지요. 

또한, 위의 사진자료에서 볼 수 있듯, 신재생과 기존 Conventional 발전기의 조합으로 현재 발생하는 부하에 전력공급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금번 태풍 마와르의 영향은 어느정도 였을까요?

하와이 뉴스 (https://www.hawaiinewsnow.com/2023/05/28/days-after-typhoon-mawar-devastates-guam-residents-still-grapple-with-power-outages/)

 

Days after Typhoon Mawar devastates Guam, residents still grapple with power outages

Pacific Air Cargo’s first relief flight to Guam took off Saturday morning with electrical power generators on behalf of the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www.hawaiinewsnow.com

자료에 따르면, 태풍의 직격탄을 맞은 지난 수요일에는 현재 괌에 거주하는 150,000의 대부분이 전력공급에 차질이 있었다고 합니다. 

병원 등 필수 시설은 보유하고 있는 Standby generator를 활용하여 임시 전력공급을 하였으며, 다른 제반시설은 점차 복구중에 있다고 보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대규모 또는 고강도의 자연재해가 미치는 정전의 영향에 대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 사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인명피해가 적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전기인으로 한마디 덧 붙이자면, 이러한 대규모 자연재해 발생시 어떤 시스템을 구축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봐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비력 확보를 위한 설비구축은 이러한 자연재해에도 무기력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