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엔지니어링(Electrical Engineering)

[수소] Green Hydrogen System 개념 그리고 시스템 구성 분석

Min,P.E. 2024. 5. 23. 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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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민(Min) 입니다. 최근 탈탄소/Net-Zero가 강조되면서 Green Hydrogen System에 대한 이슈가 에너지/전력계 에서 붉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reen Hydrogen System에 대한 자세한 내용에 대하여 다뤄보고자 합니다.

 

몇 가지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포함하여 Green Hydrogen System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전기분해 과정:**


* 전기분해는 그린수소 생산의 핵심기술입니다. 이는 전기를 사용하여 물(H2O)을 구성 요소인 수소(H2)와 산소(O2)로 분리합니다.


* **전해조 유형:** 녹색 수소 생산에 사용되는 전해조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 **양성자 교환막(PEM) 전해조:** 이는 효율성, 소형 크기, 태양열 및 풍력과 같은 재생 가능 자원의 변동하는 전력 입력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인기가 있습니다. 다른 주요 유형에 비해 낮은 온도에서 작동합니다.
 * **알칼리성 전해조:** 이는 내구성과 신뢰성으로 잘 알려진 보다 성숙한 기술입니다. 그러나 PEM 전해조보다 효율성이 떨어지며 보다 지속적인 전원 공급이 필요합니다.

 


**효율성 및 에너지 소비:**

* 전기분해 공정의 효율성은 일정량의 재생에너지 투입량에 대해 생산되는 녹색수소의 양에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PEM 전해조는 70~80% 범위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 에너지의 약 70~80%가 사용 가능한 수소로 변환된다는 의미입니다.
* 그린수소는 청정연료이지만, 전기분해 과정 자체에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이 더욱 저렴해지고 효율적이게 되면서 녹색 수소 생산은 더욱 지속 가능해졌습니다.

 


**확장성 및 애플리케이션:**

* 그린수소 시스템은 다양한 요구에 맞게 확장 가능합니다. 모듈식 설계를 통해 대규모 공장이나 소규모 현장 생산 장치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린수소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 **교통:** 보다 깨끗한 운송을 위해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에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배터리 전기자동차(BEV)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 장거리 응용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산업:** 녹색 수소는 산업 공정에서 화석 연료를 대체하여 철강, 화학 생산과 같은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에너지 저장:** 잉여 재생 가능 에너지는 수소를 생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저장했다가 나중에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사용할 수 없을 때 발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전과 향후 개발:**

* 친환경 수소 시스템은 유망하지만 여전히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 **비용:** 광범위한 채택을 위해서는 전해조 비용과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를 낮추어야 합니다.
 * **인프라:** 운송 및 저장을 위한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려면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 전기분해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여 그린수소를 더욱 경쟁력 있는 청정에너지 솔루션으로 만들기 위한 연구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 최신 전해조 효율성

전해조 효율은 그린수소 생산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다음은 최신 발전 사항과 기대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한 분석입니다.

* **현재 효율 수준:** 현재 PEM 전해조는 약 70-80%에 달하는 가장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이는 재생에너지 100단위를 사용할 때마다 70~80단위가 사용 가능한 수소로 변환된다는 의미입니다.
* **신흥 기술:** 기업들은 한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Hysata는 자신들의 기술이 전해조 내에서 기포를 제거함으로써 95%를 초과하는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hydrogen-central.com]. 유망하긴 하지만, 이 기술은 아직 개발 및 대규모 생산의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 글로벌 녹색수소 생산 목표

그린수소는 지구 기후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다음은 몇 가지 발전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 **점점 높아지는 야망:**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저배출 수소 생산 용량 배치를 위한 전 세계 통합 목표가 약 160~210GW에 도달했다고 보고합니다[iea.org]. 이는 2022년 대비 10% 증가한 수치로, 녹색수소에 대한 의지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 **지역적 차이:** 구체적인 목표는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유럽연합은 2030년까지 연간 1,000만 톤의 녹색 수소를 생산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일본, 한국, 호주 등 다른 국가들도 녹색 수소 생산을 늘리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도전 과제 및 고려 사항:**

* 목표가 늘어나고 있지만 야망과 현실 사이에는 괴리가 있습니다. 전해조 제조 규모를 확대하고 생산 비용을 낮추는 것은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는데 중요한 측면입니다.
녹색 수소 생산은 또한 저렴한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가용성에 달려 있습니다. 녹색 수소의 광범위한 채택을 위해서는 태양광 및 풍력 발전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이 중요합니다.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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