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Bits and Pieces)

Google Search Console 'Alternate page with proper canonical tag' 해결 방법은?

민(Min),P.E. 2023. 10. 22. 23: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민(Min)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Alternate page with proper canonical tag" 에러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는 Google에서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중복 페이지를 발견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페이지는 중복 콘텐츠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표준 태그를 의도적으로 구현했다면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이를 해결할 의심되는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이 질문이 먼저 떠오를 것입니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 상태를 수정해야 합니까?"

 

Google Search Console의 페이지 색인 생성(색인 생성 범위) 보고서에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가 표시되면 이는 아마도 다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중복되거나 빈약한 콘텐츠가 있는 경우,
검색 결과에 표시되기를 원하는 콘텐츠의 가장 좋은 버전을 선택했거나 기본 URL을 가리키는 표준 태그로 중복 버전을 표시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표준 태그를 사용했고 대체 페이지가 추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 아무것도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표준이 올바르게 구현되었는지 의심스러우면 보고서를 더 자세히 조사해야 합니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 상태를 수정하는 방법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 상태를 수정하려면 이 보고서의 표준 태그가 의도적으로 구현되었는지 여부와 구현 이유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 상태 뒤에 있는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1: 대체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고 싶지 않지만 표준 URL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는 다음을 의미합니다.

Google은 귀하의 표준 태그를 존중하며,
귀하가 선호하는 버전으로 간주되는 다른 웹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했습니다.
그러나 Google이 표준 구현을 존중하더라도 이것이 항상 정확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현재 표준 버전을 찾으세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사용자 선언 표준"은 소스 코드에 구현된 표준을 의미합니다.

표준 태그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은 경우 먼저 접근 방식을 재고해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Google이 대체 페이지를 크롤링하거나 색인을 생성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므로 해당 페이지의 색인 생성을 차단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이 경우 noindex 지시문과 함께 메타 로봇 태그를 사용하고 소스 코드에서 표준 태그를 제거하세요.

여전히 표준을 사용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세요.

영향을 받은 URL 목록을 내보냅니다.
이 문제의 다른 예를 찾으려면 크롤링을 실행하세요.
데이터 샘플을 분석하고 영향을 받은 URL과 새로운 기본 URL 모두에 대한 공통 패턴을 찾으십시오. 이렇게 하면 매핑이 더 쉬워지고 와일드카드를 사용하여 1:1 매핑을 완전히 건너뛸 수도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페이지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결정합니다.
SEO 또는 개발팀과 함께 이러한 변경 사항 구현에 대해 문의하세요.


시나리오 2: 대체 페이지를 색인화하려고 합니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 URL의 색인을 생성하려면 다른 페이지를 가리키는 표준 태그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 경우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고유한 가치를 제공하는지 확인하세요. 그러면 Google에서 해당 페이지를 중복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자체 참조 표준 태그 추가 - Google은 이 페이지가 필수임을 인식하고 색인을 생성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콘텐츠를 변경하지 않고 특정 페이지에서 표준 태그만 제거하면 콘텐츠 중복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이 경우 Google이 페이지를 다시 크롤링한 후 Google Search Console에서 해당 페이지를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으로 표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나리오 3: 대체 페이지가 별도의 URL로 존재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있는 대체 페이지' 상태 보고서의 페이지가 웹사이트에서 어떠한 용도로도 사용되지 않는 경우 해당 페이지를 원래의 표준 URL로 리디렉션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URL을 내보냅니다.
이 문제의 다른 예를 찾으려면 크롤링을 실행하세요.
원치 않는 모든 대체 페이지(리디렉션 소스)와 원래의 표준 페이지(리디렉션 대상)를 나열하는 리디렉션 맵을 만듭니다.
리디렉션 구현 – 301(영구) 유형의 리디렉션을 사용합니다.
대체 페이지에 대한 모든 링크를 원본 콘텐츠(리디렉션 대상)에 대한 링크로 바꿉니다.
그러나 잘못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부 연결에 리디렉션된 URL을 유지하는 경우 Google은 한 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 두 개의 URL을 크롤링해야 합니다. 이는 크롤링 예산을 낭비하고 특히 대규모 웹사이트의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4: 대체 페이지가 크롤링 예산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도메인을 관리하는 경우 대체 URL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필터링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합니다.

적절하게 정규화하더라도 Google은 해당 항목을 광범위하게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또는 우연히 이러한 비표준 페이지에 링크할 때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봇이 원본 콘텐츠에 집중하지 않고 대체 페이지를 계속 크롤링하는 경우 비표준 URL을 크롤링할 수 없도록 설정하여 크롤링 예산 낭비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URL 검사 도구에서 마지막 크롤링 날짜를 확인하거나 Screaming Frog와 같은 SEO 크롤러를 사용하여 크롤링 분석을 수행하여 Google이 URL을 크롤링하는 빈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세요. 기본적으로 robots.txt의 대체 페이지 크롤링을 차단하지 마세요. 표준 태그를 보려면 Google이 먼저 귀하의 페이지를 방문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위의 네가지 시나리오별 원인을 확인해보시고, Google Search Console Page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